Study TIPs

성인들이 영어를 잘 하기 위한 몇 가지 팁

1. 문법을 알기 쉽고 쓸 수 있게 학습을 합니다.

문법을 알았지만 곧 잊어버리고 다시 익히는 반복을 하는 이유는 쓸 수 있도록 충분한 연습을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문법은 이해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익혀야 하는 공부입니다. 또한 문법 지식만 많다고 영어를 잘 하는 것은 아닙니다. 머리뿐만 아니라 몸으로도 익혀야 합니다. 좋은 문법 공부 방법 중의 하나는 각 문법 사항의 대표적인 문장을 하나씩 암기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면 문법을 굳이 생각할 필요 없이 저절로 나오게 되니까요.

2. 발음을 잘해야 좋은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보통 발음이 문제야하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마는 실제 회화에서 중요한 것은 발음 이외에도 강세, 연음, 인토네이션(intonation) 그리고 음운 현상들을 종합적으로 익혀서 말하려는 내용을 잘 전달해야 합니다. 단어를 정확하게 발음하는 것도 물론 중요합니다마는 문장에서는 연음이 되어 앞뒤에 오는 말에 영향을 받거나 영향을 주기도 하죠. 그리고 아무리 연음을 잘 한다고 해도 한국식 억양에 실어서 이야기를 한다면 어색한 영어가 될 것입니다. 가령 고마워는 한국 억양에 실어 Thank you.’를 말 한다면 이상하게 들릴 것이 당연합니다. 또한 영어 발음에는 나름대로의 음운현상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한국말에 없는 자모음 소리를 정확하게 내야 좋은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죠.

3. 실제(평상) 대화의 발음을 익혀야 합니다.

교실 안에서 선생님들의 이야기는 잘 들리는데 교실 문 밖을 나오면 말이 들리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그 이유는 교실 안에서의 선생님들의 발음은 천천히, 지나치게 또박또박 해주지만 실제 대화는 편하게 적당한 속도로 이야기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말의 삼천리, ‘같이등의 발음을 외국 사람에게 해 주는 경우를 생각해보면 상상이 갈 것입니다. 따라서 일상생활에서 잘 알아듣기 위해서는 영어 문장을 실제 대화의 발음으로 익혀야 합니다.

4. 구강 연습

영어는 우리말과 다른 발성 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구강의 다른 부분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영어를 배우는 우리의 입도 이에 따라 연습이 되어야 합니다. 단어보다는 chunk(덩어리)로 익혀야 하며 이에 따라 발성 연습도 되어져야 한다는 것은 아주 당연한 일입니다. 자꾸 이야기를 하고 책을 소리 내어서 읽는 것도 구강 연습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5. 문형 익히기

회화 시 소위 하는 말로 버벅 거리지않기 위해서는 가지고 있는 문장의 패턴이 많아야 합니다. 가령 문장 하나를 잘 익히고 있다면 간단히 단어만 바꾸어서 의사소통을 쉽고 원활하게 할 수 있겠죠. 문장을 익히고 있으면 이야기 하는 속도도 빨라지고 정확한 구조를 구사할 수 있습니다. 다른 영어의 영역과 마찬가지로 내가 아는 패턴의 문장을 다른 사람이 이야기를 하면 이해하는데 훨씬 용이할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아는 문장만 구사하게 됩니다. 따라서 아는 문형의 숫자를 늘리면 사용할 수 있는 폭도 많이 넓어 질 것이고 고급스러운 영어를 구사할 수 있을 것입니다.

6. 영어로 생각하기

말을 유창하게 하기 위하여 당연히 영어로 생각하여야 합니다. 영어 > 번역 > 한국말 > 생각 > 한국말 > 번역 > 영어의 과정은 시간을 많이 요하는 과정입니다. 유창한 영어를 구사하기 위하여 영어로 이해하고 생각하고 말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이 과정을 익히기 위해서 평소 영어로 생각하고 답하는 과정을 많이 연습해야 합니다. 영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 사람들은 틀림없이 영어로 생각을 합니다.

7. 그 외의 요소들

그 외 단어, 숙어, 슬랭, 속담 때로는 어원 또는 문화에 대한 이해도 언어생활에 필요한 요소들입니다. 이 모든 것을 종합적으로 잘 갖추고 있고 쓸 줄 알아야 영어를 잘 한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영어를 잘 하는 방법에 대한 질문은 누구나 다 받는 질문일 것입니다. 그리고 사람마다 일가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너무 당연하게도 그 일가견은 정말 가지각색입니다. 필자 나름의 일가견은 아주 시시한 이야기 일 수도 있습니다만 하는 만큼 한다.” 이것이 필자의 일가견입니다. 다시 말해서 잘 읽으려면 많이 읽어야 하고, 잘 말하려면 많이 말을 해야만 된다는 것입니다. 영어 속담 Practice makes perfect.’는 진리입니다.

www.ytp.nz